Basic Information
순환 신경망은 인공 신경망의 한 종류로, 유닛간의 연결이 순환적 구조를 갖는 특징을 갖고 있다.
Last updated
순환 신경망은 인공 신경망의 한 종류로, 유닛간의 연결이 순환적 구조를 갖는 특징을 갖고 있다.
Last updated
RNN은 Recurrent Neural Network의 줄임말로, 시퀀스 데이터를 모델링 하기 위해 등장했다. 이때, 시퀀스란 무엇인가?
시퀀스는 파이썬 내에서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 구조로서, 데이터를 순서대로 하나씩 나열하여 나타낸 형태이다. 시퀀스의 각 요소에는 인덱스가 지정되어있다. 파이썬은 여러가지 시퀀스 컬렉션을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List, Tuple, range, string이 있다.
번역기를 살펴보아도, 문장 혹은 단어들 또한 위에서 설명한 시퀀스에 해당한다. 그중에서도 RNN은 이러한 시퀀스를 다루는 가장 기본적인 딥러닝 모델이다.
지금껏 살펴본 모든 인공신경망은 활성화 함수를 거쳐서 입력층, 은닉층(hidden layer), 출력층 방향으로 값들이 향했다. 이러한 신경망을 Feed Forward Neural Network라고 부른다. 이에 반해, RNN은 은닉층의 Node(=Cell)에서 활성화 함수를 거친 이후 결과값을 출력층에 보냄과 동시에 다시 은닉층의 Node로도 계산의 입력으로 보내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RNN의 은닉층의 Node는 그저 결과값을 내보내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값을 기억하는 메모리 역할을 한다. 그리하여, 이것을 메모리 셀 혹은 RNN 셀이라고도 부른다.
앞으로는 현재 시점을 변수 t로 표현해자. 그리고, 현재 시점 t에서의 메모리 셀이 갖고있는 값은 이미 과거의 메모리 셀들의 영향을 받은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다음 시점에 출력층과 다음 시점의 t+1의 자신에게 보내는 값을 은닉 상태(hidden state)라고 부른다.
RNN은 Autoencoder와 다르게 입력과 출력의 길이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그리고, 이 길이에 따라 자연어 처리에서 다양한 용도로 이용될 수 있다. (RNN의 입출력 단위는 여러가지이지만, 일반적으로는 '단어 벡터'가 쓰인다.
하나의 출력(many-to-one)을 하는 모델은 단어 시퀀스에 대해서 입력 문서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를 판별하는 감성 분류(sentiment classification), 또는 메일이 정상 메일인지 스팸 메일인지 판별하는 스팸 메일 분류(spam detection)에 사용할 수 있다.
many-to-many에서는 입력 문장으로부터 대답 문장을 출력하는 챗봇 혹은 번역기 등에 쓰일 수 있다. 밑 그림은 개체명 인식에서 쓰이는 RNN 아키텍쳐를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one-to-many는 하나의 이미지를 입력받아 사진의 제목을 출력하는 형식의 캡셔닝(Image Captioning) 작업에 이용될 수 있다. 사진의 제목은 단어의 나열로서 one-to-many에서 many에 속한다.
RNN의 은닉층 연산은 벡터와 행렬 연산으로 이루어진다. 자연어 처리에서 입력은 대부분 단어 벡터로 간주할 수 있다. 이때, 단어 벡터의 크기는 d, 은닉 상태의 크기는 D라고 하자.
이때, 배치의 크기가 1이고, 단어 벡터와 은닉 상태의 크기 모두 4라고 가정한다면, RNN의 은닉층 연산은 밑과 같은 그림으로 표현된다. (밑 그림에서 활성화 함수로는 tanh을 사용했다. ReLU 함수를 사용해도 무관하다)
사진 및 내용 출처: https://wikidocs.net/22886